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
2000년 창작계를 되돌아보면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 어느 해보다도 특히 30대 젊은 작곡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국악창작계의 '세대교체'를 실감나게 하였다. 그들은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경기도국악단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특히 서울시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에
음악, 민속(民俗)음악, 신앙(信仰)음악, 창작음악으로 나뉜다.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 (1939 이왕직공모신곡당선작: 이능화 작사)을 시작으로 이 외에 새로 작곡된 곡들이 포함 된다. 우리는 전통음악과 대비되어서 개념 설정을 가능케 하는 창작음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전통 국악은 오선지에
음악은 전통국악인 판소리, 수궁가, 심청가 등이 있다. 그러나 순수한 국악을 하는 입장에서는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맞지만 젊은층은 고리타분하게 여기고 있어 잘 수궁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케이팝이 세계적인 트랜드로 나타나자 전통국악을 업그레이드한 창작국악이 선풍적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세계 여러 곳곳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그 나라만의 독특한 음악이 있다. 국악(國樂)은 우리민족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으로 국악이라는 말은 조선 말엽 고종 때 장악원에서 처음 사용되
우리 나라의 음악 교육은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도 나와 있듯이 창의성 개발을 이해 영역에서의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의 7가지 개념과, 활동영역인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모든 영역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저학년 통합 교과 중의 하나인 즐거운 생활에서는 음악에
음악의 세계화를 극대화하였다. 음악은 각기 다른 문화권이 공존하고 다문화적 삶의 공간을 생성하는 인식이 생겼다. 전통음악계도 한국음악의 ‘세계성’을 위하여 연주자들의 해외 무대진출과 교육 및 홍보에 주력한다
이 레포트는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 ‘창작국악’의 감상평,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
국악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영향력은 그야말로 미미하다. 특히 10대.20대 젊은이들에게는 거의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양의 클래식과 팝뮤직 그리고 국내의 대중음악에 밀려 국악은 소수의 매니아들에 의해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시도되고 있는 몇몇 창작